마을과 함께하는 행복사계(四季) 학교(계절 단위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학습)
- 학년별 계절 단위 교육과정 재구성(교육과정-수업-평가 일체화를 위한 노력) 계획
구분 | 1학년 | 2학년 | 3학년 | 4학년 | 5학년 | 6학년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대주제 | 오감으로 배우는 사계 | 우리 마을 연구소 | 마을과 함께 자라는 우리 | |||
꿈꾸는 봄 | 따뜻한 봄을 느껴요 | 건강하게 봄 나기 | 합천 살펴보기 | 합천 돌아보기 | 우리 마을 톺아보기 | 우리 마을 직업알아보기 |
가꾸는 여름 |
뜨거운 여름을 느껴요 |
여름 동산 친구들 돕기 |
합천 누려보기 | 합천 탐색하기 | 마을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안 함께 생각하기 |
우리 마을 문제점 찾기 |
무르익는 가을 |
선선한 가을을 느껴요 |
가을이와 친해지기 | 합천 자랑하기 | 합천 알리기 | 더 나은 마을 만들기 | |
결실의 겨울 | 행복 나눔 한마당 | |||||
※ 특색교육활동 관련 학년 또는 학년(군)별 프로젝트학습 주제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학년/학년(군)에 해당 되는 교사와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제 운영 과정에서 다양한 변화 가능성의 여지를 열어두고 만들어가는 교육과정·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·교사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추후 변동될 수 있음
▷ 목표: 야로면 내 초·중·고 학생들의 배움의 공간을 삶의 현장인 마을로 확장하여 삶의 방향을 설정하고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으면서 참여를 통해 마을의 주체로서 성장해 나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한다.
▷ 기간: 연중 (창의적체험학습 시간 등 활용)
▷ 대상: 희망자
▷ 내용: 친교 활동, 학생 네트워크, 마을 탐방 활동 등
- 친교 활동: 활발한 초·중·고 연계 교육 활동 전개를 위한 학기 초 친교 활동
- 초·중·고 학생 네트워크: 서로의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소통과 공감의 장 마련
- 마을 탐방 활동
① 마을에 있는 인적·물적 자원을 활용 탐방 활동
② 행복교육지구 및 지역사회 연계 탐방 활동
③ 마을의 특수성·문제점 등에 공감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지역자원을 재조명하는 지역 사랑 탐방 활동